월요 교육레터(2월 18일)

개학을 앞두고 다시금 ‘긴장’모드에 들어가게 되는 요즘입니다. 새 학기, 새 학년.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에게는 설날 만큼이나 새롭게 마음을 다지게 하는 시기죠. 길었던 겨울과 조금씩 ‘안녕’하면서 새 봄과 친해지는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정한 조언들로 아이들 마음에 용기를 불어넣으면서 봄마중을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수행평가, 어떻게 대비할까요?
중학교 2,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상위권일수록 수행평가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고 합니다. 중간/기말고사의 지필 시험뿐 아니라, 학기 중 치러지는 수행평가를 완벽하게 준비해야만 내신 만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1 자유학년제 기간에도 수행평가는 시행됩니다.

중간/기말의 지필평가만 치르지 않을 뿐, 수업 과정 중 수행평가 및 과제형 평가는 진행되며, 이는 학생부 ‘자유학기활동상황’ 란에 기록됩니다. 그러므로 수행평가는 중1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수행평가에서 만점을 받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수행평가 만점 기본 원칙, 제출 기한 확인하고 지키자!>
과제형 수행평가에서 제출기한을 놓치거나 마지막에 서둘러서 준비하다가 완성도가 떨어져 만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행평가는 미리 계획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학기 초에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수행평가 안내문을 잘 보관해두거나 학교 알리미 사이트 (www.schoolinfo.go.kr) 에서 수행평가 내용과 일정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수행평가 제출일을 알더라도, 별도의 계획 없이 차일피일 미루면 다른 과목 수행평가 제출 일정이나 기말고사 시험 준비 기간과 겹치기 때문에 과제의 완성도를 높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행평가 내용을 확인하고 플래너를 활용해 계획을 세워 일정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