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9월 10일)

같은 거리라고 해도 사람들이 걷고 싶어 하는 곳은 따로 있다고 합니다. 바로 다양한 선택이 있는 거리입니다. 그래야 갈 때마다 다른 기억을 할 수 있을 테니까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월요일. 주말의 여파로 자칫 무기력해지기 쉽지만 새롭게 펼쳐질 한 주를 위해 아이들과 서로 응원의 메시지를 주고받는 건 어떨까요?

자녀의 성장은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킵니다. 엄마는 자신의 역할을 변화하기에 앞서,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캐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엄마의 역할은 곧 자녀의 요구사항에 좌우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전히 자녀의 성장속도에 버거워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아이는 진학·진로의 문턱을 넘느라 고민인데 엄마는 아직도 아이의 밥이고, 공부가 문제인 것입니다. 스마트 맘이 되기 위한 그 첫 걸음, 초등기 자녀의 발달단계와 시기별 부모님께서 지켜야 할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초등기는 공부를 통해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배우는 시기입니다. 아이는 각 교과별 축적된 지식의 세계로 들어가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녀는 새로운 세계의 인지와 이를 숙달하고 정교화하려는 욕구가 형성됩니다. 독서를 활용하면 경험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올바른 학습과 독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습관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머리가 아닌 몸이 먼저 익혀야 하죠. ‘습(習)’을 하려면 ‘백 번의 날개 짓’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적어도 3개월을 지속해야 ‘습’이 되는 것입니다. 적절한 양과 수준을 조절해 가며 공부와 독서를 독려하는 부모님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