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Info] '목표를 세울 때 가져야 할 기본 자세와 그에 따른 실행방법'

 

월요 교육레터(3월 6일)

 

3월의 첫 월요일입니다. 꼭 봄을 기다리는 우리의 마음을 읽은 것처럼 지난 한달이 후다닥 지나가버렸네요. 이제 겨울이 돌아오기까지는 또 한참의 시간이 걸리겠지요. 우리 앞에 놓여진 다채로운 색깔의 계절들을 기대해보면서, 이 겨울과는 예쁘게 안녕해봅니다.

 

새학기가 시작됐습니다. 이 시점에는 원대한 학습목표를 세우느라 여념이 없을 때이지요. 목표를 세울 때 가져야 할 기본 자세와 그에 따른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장기적인 목표의 성취를 위해서는 단계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욕심을 부려 목표를 크게 잡기보다는, 당장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부터 차근히 적을 필요가 있는 것이죠. 낮은 수준의 목표성취가 누적 및 축적이 되면,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커다란 목표를 성취하는 힘이 생깁니다.

 

원대한 목표, 거창한 계획은 처음부터 바로 100% 달성할 수 없습니다. 실천으로 이어지는 행동의 습관형성이 엄청나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하나씩 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자신에게 딱 맞는 목표를 설정하는 일도 어렵지만,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도 참으로 어렵죠. 뿐만 아니라 종종 목표 ‘재설정’이 필요한 경우도 찾아옵니다. 이때 자신에게 필요한 목표를 스스로 떠올리고 기록으로 남긴다면, 그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을 거둔 셈입니다. 적어도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조바심 내지 않고, 천천히 자신의 인생을 스케치해 보세요. 인생 전체의 장기적 목표를 단번에 세울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선호도에 맞게 1달, 혹은 1년 단위로 목표를 설정하는 습관을 들여 봅시다. 당장은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을 수 있겠지만, 몇 주 혹은 몇 개월 뒤에 놀랍게 변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