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5월 9일)

어버이날로 마무리한 주말, 과연 5월은 가족의 달이라는 것을 실감하는 한 주였습니다. 당연해서 잊고 있던 가족의 소중함을 조금씩은 뭉클하게 깨닫는 순간이 있었기를 바라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업 태도가 내신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본적으로 내신 관리에서는 선생님의 머리에 좋은 학생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때 학교 수업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과목에서 과제 및 수업 태도는 수행평가의 필수 항목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는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기록에 있어서도 수업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수행평가를 위한 숙제는 기간 안에 제출했는지, 프린트는 과목별로 파일로 관리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시험 기간 2주 동안에는 더욱 수업에 집중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때는 예상 문제 등을 수업 시간에 많이 언급하기 때문이지요. 결국, 학교 수업과 학교생활에 충실한 것은 내신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최소한의 비결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내신 관리에서 지필평가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수행평가가 무척 강조되고 있고, 앞으로의 교육 정책에서도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커지면 커졌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수행평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사이에 수행평가 기간이 집중되는데 중간고사 후 잠시 흐트러지면 지필평가를 잘 보고도 수행평가를 망쳐서 내신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필평가 결과가 나쁘더라도 수행평가에서 노력한다면 점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수행평가 관리로 내신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