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9월 27일)

연휴 후 다시 시작된 한주입니다. 가을이 깊어가는 가운데 여러분의 일상은 어떤 풍경들로 채워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을은 무언가를 긍정하기에 좋은 날씨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주는 마주치는 주변 사람들의 장점을 하나씩 찾아보면 어떨까요?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장점이라는 말이 있죠. 우선 가까운 나의 가족들의 장점부터 하나씩 꼽아보시죠!

이번 시간에는 평소 영어공부에 효과적인 팁 하나를 소개합니다. 이른바, 낯설게 하는 단어 암기법입니다.
매일 공부를 하다보면 기존의 패턴에 익숙해져 더 이상 무언가를 외울 때 잘 안 외워지는 경우가 있는데, 뇌를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외우면 도움이 됩니다. 바로 ‘낯설게 하기’ 방법이죠. 낯설게 하기 암기법의 장점은 뇌를 활성화시키면서 자신이 부족한 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낯설게 암기하기 첫 번째, 단어를 다른 글씨체로도 적어 보세요. 자신이 주로 쓰는 글씨체가 아니라 어른 글씨체, 또박또박체 등 평소와 다른 글씨체로 단어들을 적는 것입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써도 좋아요. ‘이렇게 보니 또 이게 무슨 의미였더라, 헷갈리네’ 하는 느낌이 든다면 아직 마스터하지 못한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낯설게 암기하기 두 번째, 단어를 작은 수첩에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커다란 노트나 A4용지 등에 한 번 더 정리합니다. 혹은 책상 앞이나 화장실에 포스트잇만한 사이즈로도 붙여놓으세요. 종이나 단어장이 위치한 장소, 펜 색깔 등에 따라서도 같은 단어가 다른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낯설게 암기하기 세 번째, 손으로만 쓰는 게 지겨워졌다면 컴퓨터를 켜고 자신만의 단어장을 만들어보세요.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글씨로 쓸 때와는 또 다른 암기효과가 있습니다. 인쇄 후 테스트 용지로 활용할 수 있고, 많이 틀렸다면 반복 인쇄와 재 테스트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