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정보(5월 3일)

지난 한 달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벌써 1년 중의 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5월의 첫 월요일입니다. 흔히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하죠. 일상 속에서 크고 작은 이유로 아이를 나무라기 전에 ‘내가 아이에게 어떻게 말하고 행동했는지’ 곰곰이 떠올려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에게 바라는 모습을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다면 분명 아이들도 우리의 마음을 알아줄 테니까요. 이번 주는 아이들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워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정에서 아이의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는 ‘자기주도학습’이란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 알아서 하는 공부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정확한 의미는, 학생이 주체가 되어 공부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입니다. 즉, 학생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적합한 공부방법을 실천 후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수정 및 보완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죠.

따라서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아이의 노력과 학부모님의 도움,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학부모님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과정을 칭찬과 격려로 지지해주고, 적합한 학습자료 및 공부 방법을 찾는 데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공부 계획을 수립하면서 애를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계획은 실천할 때 그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을 세우기 전, 스스로 그동안 아이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었는지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요일 별 고정 스케줄을 고려하여 실제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가용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그동안 아이가 무의미하게 버린 시간은 얼마나 되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그 원인을 추려 버려지는 시간을 점차 공부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면 효과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초등학생 시기에는 국어, 영어, 수학의 주요 과목을 위주로 공부 계획을 세우되 특별히 무리한 공부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잡는 시기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