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9월 28일) 

9월의 마지막 월요일이 찾아왔습니다. 어느덧 새로운 계절을 맞이할 때가 되었네요. 무더운 여름밤 잠 못 이뤘던 시간이 무색하게 부쩍 아침 공기가 다르게 느껴집니다. 또 다른 시작점에 선 오늘,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며 앞으로 걸어 나갈 길을 가만히 떠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늘 그렇듯 묵묵히 자기 일을 해나가는 아이들에게도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공부 계획 수립하기. 계획은 실천할 때 그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일 별 고정 스케줄을 고려하여 실제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가용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그동안 내가 무의미하게 버린 시간은 얼마나 되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합시다. 지금은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잡는 시기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2. 학습 피드백하기. 학습 피드백이란, 공부를 마친 뒤 학생 스스로 실행 과정과 결과를 돌아보며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기억만으로 구체적인 것까지 모두 돌아보기는 어려우므로 평소에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 스스로 잘한 점은 충분히 칭찬해주고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어떻게 개선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도록 합시다.

3. 계획 수정 및 보완하기. 피드백을 통해 파악된 아쉬운 점은 수정하고 잘된 점은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혼자 공부하기 힘든 과목은 학원의 힘을 빌릴 수도 있고, 공부 방법을 크게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학습 목표와 계획, 공부 방법은 여러 번의 수정, 보완 과정을 겪으며 비로소 ‘나만의 완벽한 공부 전략’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최소 몇 달에서 몇 년까지 걸릴 수 있으니, 지치지 않고 꾸준히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