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8월 14일)

행복했던 주말을 뒤로하고 다시 찾아온 월요일 활기차게 시작하셨나요? 15일인 내일은 광복절입니다. 자녀와 함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태극기를 게양하고 그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난주에 이어 사춘기 자녀와의 공감 대화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춘기 자녀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공감을 높일 수 있는 대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줘야 합니다. 모든 사람과의 관계가 그러하듯 아이와의 대화도 아이 자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격, 특성 등을 인정할 때 보다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생각은 물론 표현하는 감정까지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해보세요.

여유를 가지고 대화에 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화에 어떤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면 목적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져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나가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반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화를 하게 되면 편안한 대화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죠. 중요한 것은 대화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아이의 반항을 제압하려고만 들지 말고 진심으로 너의 생각과 마음을 알고 싶다는 뜻을 반복적으로,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녀와의 대화의 질을 높이는 TIP

1. 아이가 대화를 원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 짧게 말하세요. 또 충고하듯 말하기보다 부모의 생각을 1인칭을 사용해 말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답니다.
2. 아이의 말을 긍정적으로 경청하세요. 이때 긍정적인 리액션을 곁들여준다면 부모가 집중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대화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칭찬을 자주 해주세요. 아이를 충분히 관찰하고 사소한 것이라고 칭찬 거리를 찾아 칭찬해준다면 자연스럽게 아이의 생활,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매일 세 가지씩 칭찬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