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7월 6일)

7월의 첫 월요일입니다. 후덥지근한 날씨 탓에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하면 냉방병과 여름 감기 걸리기 쉬우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그럼 이번 한 주도 건강한 하루로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과목별 효과적인 서술형 준비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봅니다.

 

국어는 교과서를 여러 번 정독하면서 흐름과 내용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작품 내에서 중요한 단어/문장/문단과 그 의미가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보기 좋게 정리해두면 서술형 평가를 좀 더 수월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읽는 데만 그치지 말고 꼭 중심내용을 찾고 요약해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는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문법 사항들을 깊게 이해하고 유사한 문장 구조로 작문 연습을 충분히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비법입니다. 특히 교과서 본문을 거의 그대로 작문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본문의 주요한 문장은 여러 번 서술해 볼 것을 권합니다.

수학은 교과서와 교과서를 응용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풀이 과정을 순서대로 꼼꼼하게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풀이 과정을 쓴 후에는 내가 쓴 풀이 과정과 해설지를 비교해 어떤 부분을 놓쳤는지 꼭 파악해봐야 합니다. 평소 문제의 세부 조건과 답안에 필요한 단위를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사회/역사는 교과서를 여러 번 정독하면서 흐름과 내용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의 경우 도표, 그래프를 교과 내용과 관련해 해석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교과서를 중심으로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역사는 주요 사건의 원인, 결과, 주요 인물 등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과학은 교과서의 단원 목표의 달성 여부를 묻는 문제를 꼼꼼히 분석하며 봐야합니다. 또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 등은 실험 과정부터 조건과 결과까지 모두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