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3월 9일) -중등

생각해보면 월요일은 언제나 낯설게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주말 내내 늘어져 있던 몸이 다시 리듬을 찾아가는 과정이 꽤나 힘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 힘을 내어 한 주의 리듬을 찾아준다면 남은 날들 또한 막힘없이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축 처져있는 몸과 마음의 탄성을 되찾아줄 기지개를 크게 한번 켜보세요. 꽤나 효과가 좋답니다.

중학교 영어는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문법이나 어휘가 많아져서 재미있던 영어가 싫어진다는 친구들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효과적인 영어 과목 공부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독해는 내신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영어 시험 지문들이 교과서 본문에 출제되는 학교들이 많다보니 본문을 암기해서 시험에 임하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데 매우 효율성이 떨어지는 공부법입니다.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모르는 단어와 구문을 정리해서 유형을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선생님이 문제를 응용해서 출제하더라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문법을 위한 노트 정리를 필수입니다. 문법 유형의 문제는 알맞은 문법을 보기 중에서 선택하거나 아님 잘못된 표현을 찾아내는 유형입니다. 교과서의 지문 중 문법적으로 강조한 부분은 따로 노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교과서는 전체적인 문법을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법 파트가 부족하다면 학원 혹은 인터넷 강의를 듣고 문법을 정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3. 어휘는 모든 영어학습의 기초입니다. 영어 학습에서 제일 중요한 건 어휘이죠. 어휘를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문장 속에서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라서 그 단어의 여러 의미를 같이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단어는 공부하고 있는 책의 문장 속에서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외우면서 그 단어가 그 글의 흐름에 어떻게 쓰이는지 고려하면서 암기를 하고, 주말에는 외운 단어 복습을 하면 많은 단어들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