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11월 11일)

바야흐로 붕어빵의 계절입니다. 무심코 지나친 길도 되돌아올 만큼, 고소하고 달달한 냄새가 우리를 유혹하죠. 보통 천 원짜리 한 장에 서너 마리를 주니, 이보다 가성비 좋은 간식도 없습니다. 최근에는 붕어빵 노점의 위치를 알려주는 어플까지 나왔다고 합니다. 오늘 퇴근길에는 친구, 가족들을 위해 붕어빵 한 봉지 가슴에 품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시험은 수업 시간에 자신이 배운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배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앞으로 배우게 될 공부를 어려움 없이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시험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과 시간관리입니다. 직접 계획을 짜면서 나에게 부족한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은 스스로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계획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데, 계획 실천에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시간관리이죠. 시험은 남들과 똑같이 주어진 24시간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공부를 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부한 내용을 머릿속에 잘 저장하고 있다가 제대로 출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떠올려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정리해 봅시다. 마치, 백지에 자신만의 쪽지 시험을 보듯이 말이죠. 잘 써지지 않는 내용들은 공부가 더 필요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보다 더 꼼꼼하게 공부를 할 수 있는데요, 완성도 높은 공부를 위해 백지 시험을 추천합니다.

<백지 시험 공부법>
1. 배운 내용의 키워드를 생각나는 대로 백지에 써 본다.

2. 해당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나름대로 정리해본다.

3. 공부한 교과서나 참고서 등을 통해 정리한 내용을 확인한다.

4. 중요한 내용 중 빠뜨린 내용이 있다면 키워드를 추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작성된 내용이라 할지라도 보완이 필요하다면 추가적으로 공부한다.

5. 정리한 내용을 정독한 후 처음부터 다시 한번 백지에 정리하고 내용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