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 교육레터(6월 19일)

다가오는 수요일은 24절기 중 열 번째에 해당하는 하지입니다. 1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긴 날이죠. 하지 이후로는 기온이 상승하여 한층 더위가 강해진다고 하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빛나는 태양처럼 여러분의 일상도 자녀와의 반짝이는 추억으로 가득해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이번 주는 내신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목별 학습법 중 국어과목의 KEY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내신이 본격화되는 중학교부터는 자신의 성적이 노출되기 때문에 내신 성적이 학교생활이나 모든 면에서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의 내신 확보를 위해서는 공부 전략이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내신은 어떤 일부 과목의 점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같은 여러 과목의 총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목별로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법을 찾아야 하며, 그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실행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국어 교과의 경우는 우리나라 말로 된 문학작품이나 기타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므로 기본적으로 독해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독서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교과서 내용만 준비한다면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점수를 올리기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보지 못한 지문이 시험에 출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짧은 기간에 올리기가 가장 어려운 과목이고, 동시에 최상위권에 속하느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다양한 글을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쓰는 훈련이 필요하고, 신문 읽기 등을 통해 교과서도 중요하지만 생활 속에서 국어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해 전달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고 독후 활동 등으로 요약하기 등의 훈련을 한다면 서논술형 평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